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증시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킴덩 흥행 최대 실적 : 단일 IP의 한계

by Blocs 2022. 2. 25.

지난 2021년 쿠키런의 개발사로 알려진 데브시스터즈 주가는 일본, 미국 진출로 흥행에 성공하며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배터리, IT , 게임 관련주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면서 데브시스터즈 전망 또한 낙관하기는 힘든데요.. 쿠키런 킹덤의 흥행으로 최대 실적을 올린 데브시스터즈 주가 전망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킴덩 흥행 최대 실적 : 단일 IP의 한계
데브시스터즈

[목차]

  • 쿠키런 킹덤 흥행 최대실적
  • 데스시스터즈 주가 전망
  • 데브시스터즈 단일 IP의 한계
  • 데브시스터즈 소개
  • 데브시스터즈 요약

 

 

쿠키런 킹덤의 흥행 최대 실적

쿠키런 킹덤의 흥행 최대 실적
신작 쿠키런 킹덤 2021년 출시

쿠키런은 데브시스터즈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매출의 모든 것은 쿠키런으로 이루어집니다. (매출 비중 99.95%)

쿠키런은 2013년 출시 당시 카카오톡을 이용해 접근성이 편했고 캐주얼한 게임성과 쿠키라는 친숙한 캐릭터성으로 인해 초기 흥행에 대성공을 이루어 냅니다.

 

2021년 1월 출시된 쿠키런 : 킹덤이 글로벌 매출 3,000억 원 누적 이용자 수 4,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700~ 8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결국 주요했던 캐릭터성이 쿠키런 킹덤에도 이어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흥행까지 성공을 이루어 내며 쿠키런 IP를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쿠키런 킹덤의 흥행 최대 실적
출처: 데브시스터즈 IR 자료

데브시스터즈는 2021년 연결기준 매출 3,6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424% 급상승했으며, 영업이익 563억 원 당기순이익 496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 쿠키런 킹덤으로 유럽 24개국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쿠키런 기반 모바일 게임 4가지와 새로운 IP 프로젝트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주가 전망

데브시스터즈는 상장 이후 연이은 신작 실패로 끊임없는 하향세를 보여주며 소위 말하는 전형적인 잡주의 모습을 보였고 안습한 거래량과 함께 사람들의 인식 속에 멀어져만 갔었습니다.

그러더니 결국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최저점을 기록하던 도중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게임주가 수혜주로 불립니다.

2020년 4분기부터 신작인 쿠키런 킹덤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세를 보였고, 결국 흥행 성공으로 흑자전환을 하며 대성공을 이뤄 냅니다.

2021년 1분기 주가는 급격한 폭등세를 보여주며 당시 최고가가 15만 원을 넘겼으나 이후 큰 하락세를 보였고, 쿠키런 킹덤 해외 진출 소식에 한 달여 만에 3배 이상 상승하며 신고가 199,500원을 기록합니다.

 

그러나 기준금리인상, 긴축,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슈로 인한 게임, IT 관련 기업들의 큰 하락세와 같은 외부적인 이유와 이지훈 김종흔 공동대표이사가 각각 10만 주, 34만 주를 팔아 치우는 등 내부적인 이슈가 부각되면서 신고가 대비 -70% 하락하며 5만 원대를 기록 중입니다.

 

의견 : 상반기 쿠키런 킹덤이 유럽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NFT를 활용한 자체 게임 코인 발행, 블록체인 게임 제작 등을 진행 중에 있으며, 그나마 2분기에 쿠키런 킹덤 유럽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 주가에 긍정적 요소로 평가됩니다. 다만 전쟁리스크와 긴축 리스크에 유의하여 신중한 투자 진행이 필요해 보입니다.

 

 

데브시스터즈 단일 IP의 한계

초창기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단일 IP만 밀었던 건 아닙니다. 본의 아니게 쿠키런 IP만 살아남았고, 간담회에서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처럼 만드는 것이 계획이라 발표했습니다.

 

2019년도까지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단일 IP의 한계점을 보여주는 듯했으나 2021년 1분기 신작의 출시와 흥행으로 흑자전환을 하며 성장성을 증명했습니다.

쿠키런으로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단일 IP로 흥행성을 보여줬다는 것에 상징성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실시간 배틀 게임 쿠키런 : 오븐스매시, 모바일 퍼즐 쿠키런 : 마녀의성, 모바일 캐주얼 협동 액션 게임, 새로운 IP인 모바일 건설 시뮬레이션 브릭시티를 개발 중이며,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NFT 프로젝트를 통해 자체 게임 코인 발행으로 자체 생태계 구축하여 단일 IP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소개

쿠키런 킹덤 공식사이트

데브시스터즈는 국내 게임 개발사로 모바일 게임과 캐릭터 상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 쿠키런이 있습니다.

 

- 데브시스터즈 연혁

  • 2007년 익스트라 스탠더드 설립
  • 2009년 모블리에 사명 변경
  • 2010년 데브시스터즈 사명 변경
  • 2013년 쿠키런 for kakao 출시
  • 2014년 코스닥 상장
  • 2021년 1월 쿠키런: 킹덤 출시
  • 2021년 9월 9일 쿠키런: 킹덤 일본 출시
  • 2021년 9월 14일 쿠키런: 킹덤 중국 퍼블리싱 계약

 

 

데브시스터즈 요약

  • 쿠키런 단일 IP에서 매출 비중은 99.95%
  •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의 슈퍼 마리오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메타버스 NFT P2E 게임 관련 코인 총정리

 

메타버스 NFT P2E 게임 관련 코인 총정리

메타버스, NFT, P2E 게임 관련 코인 리스트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목차] 1.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2. 메이저 메타버스 NFT P2E 관련 코인 디스트럴랜드(MANA) 코인 엑시인피니티(AXS) 코인 샌

swanst.tistory.com

위메이드 악재 3가지

 

위메이드 악재 3가지

위메이드가 자체 발행한 위믹스 코인을 매도하며 논란을 일으킨 위메이드의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악재 3가지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목차] 악재1. 위믹스 대량 매도 논란 악재2. 위

swanst.tistory.com

엔씨소프트 악재 3가지

 

엔씨소프트 악재 3가지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전 BM(비즈니스 모델)을 공개하지 않아 엔씨소프트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던 상황에서 2021년 08월 26일 0시 대망의 블레이드앤소울2 서비스 시작과 함께 엔씨소프트의 주가

swanst.tistory.com

블레이드앤소울2 논란 과 엔씨소프트의 위기

 

블레이드앤소울2 논란 과 엔씨소프트의 위기

2021년 8월 26일 블레이드앤소울2가 출시되면서 게임업계의 지각변동을 일으켰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연이틀째 급락시켜버리며 시총을 무려 4조 원이나 증발시켜버린 논란의 대상이 되었

swanst.tistory.com

본 내용은 현재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내용들이 추측 정보이며 해당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카카오채널추가
"이코노미블록" 카카오 채널 추가


댓글